주빠마의 Life, Job, Hobby

천안 아산 고급 단독주택 A필지 철근 녹 제거 및 메모도 설치



천안 아산 고급단독주택 이곳은 몇 해 전 건축주께서 미리 보강토로 부지를 조성해 놓은 현장이다.


단독주택 골조는 크게 목조주택, 경량주택, 철근콘크리트주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번 아산 고급단독주택 시공 현장은 철근코크리트로 골조를 형성할 예정이다.


아산 고급단독주택 A필지는 높은 곳에 건물이 위치하다 보니 차후 부지 조성 완료 후 굴삭기 사용에 제한이 있어 기초공사까지 미리 완료가 되어 있는 상태이다.




철근 배근까지 되어 있는 상태로 1년 이상을 방치가 되어 있어서 철근에는 녹이 많이 발생 하였다.

푸르르게 자리 잡은 잔디가 얼마나 시간이 오래 되었는지 잘 알려 주는 것 같다.


목수 거푸집 자재를 크레인으로 들여놓고 설계 변경된 도면에 의해 목수 반장이 균준틀을 설치 하였다

건물 자리를 잡고 건축주와 최종 위치 조정 협의를 진행하여 녹이 많이 발생한 철근들은 녹제거를, 필요없는 옹벽 철근은 없애며, 새로 신설될 옹벽들은 미리 케미컬앙카를 시공할 예정이다.




목수들이 건물 위치를 잡는 동안 미리 설치된 철근들을 살펴 보았다


건축주가 보양을 잘 하였다고 해도 많은 녹이 발생 하였다.




철근 녹허용기준은 아래에서 참조


철근 녹 발생 사용할 수 있는 기준이 어디까지야? 클릭


1년이상 방치 되었던 철근이지만 사용하지 못할 만큼 부식이 이루어지지 않아 감리와 협의 후 표면 녹 제거 후 옹벽 철근을 이어 가기로 했다.





이렇게 나와 있는 전선관도 우리 전기팀과 설비팀이 모두 확인을 하였다

다른 작업팀이 시공해 놓은 부분을 믿고 그냥 하기엔 차후 감당하기 어려운 일들이 생길 것 같았다

다행히 대부분의 전기, 설비 배관은 사용이 가능했고 도면 변경에 의한 추가 배관들만 신경 쓰면 될 것 같다.




철근 녹 제거 하는 방법은 약제를 이용하는 방법등 여러가지가 있다. 그 중 우리는 부식이 생각보다 심하지 않아 그라인더를 이용하여 철근녹을 제거 하기로 했다.


그라인더를 이용해 표면 녹을 제거 했더니 방금 시공한 철근처럼 깨끗해 졌다.




철근이 그라인더에 의해 움직임이 심해 그라인더를 꼭 잡고 하지 않으면 그라인더가 튕겨져 나가 사고로 이어지기 쉬웠다


그래서 용역을 이용하지 않고 직영 반장과 회사 직원들이 직접 녹제거를 하는데 꼬박 이틀이 걸렸다.




회사 이사님도 열심히 녹제거를 하고 계신다. 이렇게 심한 녹이 어떻게 되었을까?




깔끔하게 제거가 되었다. 

다만 표면의 녹을 제거 하면서 철근표면에 상처가 나기 때문에 또 금방 녹이 발생한다


이 정도는 철근 녹 허용기준에 의해서 콘크리트에 피복이 되면 중성화로 녹이 발생하지 않기에 무시하고 시공한다.




변경된 도면에 의해 새로 신설될 옹벽 철근은 콘크리트 드릴로 구멍을 뚫고 케미컬앙카액을 주입하여 철근을 고정한다.




케미컬앙카 시공이 완성되었다


케미컬액이 굳으면 철근과 콘크리트가 일체가 되어 이 철근에 옹벽 철근을 이음하여 시공하면 된다.




기존에 시공 되었던 바닥 콘크리트 레벨을 체크해 보니 높이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났다


메모도 (메모도란. 옹벽 거푸집을 설치 전 바닥 수평을 확인하여 각재 또는 판재로 높이를 똑같이 맞추는 것)를 시공해 보니 뒤편은 사진처럼 합판으로 높이를 맞추면 전면 거실 부분은 20cm이상 차이가 났다


기존 시공 했던 업체에서 레미콘이 부족했는지 아니면 레벨을 잘 못 봤는지 심할 정도로 단차이가 났다. 이 부분은 차후 내부 마감시 온돌 작업 할 때 레벨을 다시 맞출 예정이다.


주택이지만 마당선(GL)과 주택의 바닥마감선(FL)이 별로 차이 없게 시공이 되어 장마나 비가 많이 올 때 방수에 상당히 취약할 것 같다

외부에 조인트 방수를 할 예정이지만 좀 더 확실히 방수 역할을 하기 위해 팽창 지수제를 사용해서 시공했다. 팽창 지수재는 콘크리트 타설 후 물이 스며들면 그 물에 의해 지수제가 팽창을 해서 간극을 막아 누수가 덜 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모든 외부 옹벽에 팽창 지수재를 시공했다.




이 건물을 지은지 2년이 넘었지만 비가 샌다고 하자보수 요청을 받은 일은 없다.

아주 작은 것이지만 팽창 지수제가 제 역할을 잘 하고 있는 것 같다.


아산 고급주택 신축현장에 투입 후 옹벽이 올라가기 전 준비 단계를 포스팅 해 보았다


다음 포스팅은 1층 거푸집 및 콘크리트 타설에 대해 포스팅 해 보겠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 공감하트를 눌러 주세요... 로그인 없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